인사담당자에게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 자신이 가장 적합한 지원자라는 것을 인식시키는 서류입니다.
지원하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쌓아온 능력을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며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갖고 차분하게 작성해야만 군더더기 없는 이력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력서를 통해 문서작성능력도 예상할 수 있으므로 전체적으로 잘 정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최근 확산되고 있는 블라인드 채용의 경우, 편견이 개입되어 불합리한 차별을 야기할 수 있는 항목인 출신지, 가족관계, 사진, 성별, 연령, 학력, 출신학교 등은 요구하지 않고 직무와 관련된 교육 · 훈련, 자격, 경험(경력)을 중심으로 작성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가 지원자의 성격과 태도, 회사에 대한 지원동기와 직무역량 등의 정보를 얻기 위해 활용하는 서류입니다.
지원하는 기업이 자신을 채용하도록 설득하기 위해서는 지원 직무를 분석하여 직무에 맞는 지식과 역량, 경험을 구체적인 사례로 뒷받침 할 때 더욱 의미있는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습니다.
취업의 합격 여부를 결정하는 최종 관문인 면접! 중요한 만큼 지원자들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역량 중심 채용이 트렌드인 만큼 먼저 지원하는 기업(관) 및 직무가 요구하는 자질과 역량이 무엇인지 충분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역량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